[청년의사 신문 곽상희] [##_1L|1276277326.jpg|width="200" height="256" |_##]경희의료원 비뇨기과 장성구 교수의 논문이 유럽 비뇨기과학회(EAU)의 공식 학술지인 'European Urology' 9월호에 게재될 예정이다.

이번에 게재될 논문은 '양성 신질환으로 신절제술을 받은 환자들의 잔류요관에서 발생한 요관암의 장기간 추적 관찰'(Long-term follow-up of ureteral stump tumors after nephrectomy for benign renal disease)을 주제로 한 내용이다.

이번 논문의 내용은 양성 신 질환으로 신절제술을 받은 환자들의 잔류 요관에서 발생되는 요관암은 매우 희귀하기 때문에 지금까지는 매우 드물게 증례 보고만 있었다. 이에 연구팀은 16년간 양성 신질환으로 신절제술을 받은 318명(양성 신질환 216명, 신이식을 위한 신절제술 환자 102명) 중 요관암이 발생된 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분석을 실시했다.

8명의 요관암은 각각 이행상피암이 6례, 편평 상피암이 2례였으며, 이러한 종양의 발견동기는 혈뇨가 3례, 영상학적 추적 조사에 의하여 발견된 경우가 4례였다. 양성 신질환의 내용은 농신증(pyo-nephrosis)이 6례, 신결핵이 2례였으며 신이식술을 위한 공여신 적출술 환자에서는 잔류 요관암이 발생되지 않았다. 요관암이 발생된 시기는 수술 후 평균 76.5 개월(43 - 121개월)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비추어 볼 때 비록 양성 신질환으로 신절제술을 받은 환자라도 수술 후 소변 검사나 영상학적 검사를 통하여 장기간의 추적 조사가 필요하며 특히 원인 질환이 만성 염증성 신장 질환인 경우는 특히 주의를 요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초기 수술시 신적출술과 함께 전체 요관을 절제하여 없애버리는 신요관적출술도 고려하는 것이 좋겠다는 내용이다.

한편, 장성구 교수는 이미 30여편에 이르는 SCI저널에 30여편, 국내저널에 130여편을 발표했고 이러한 학술활동을 인정받아 학술연구실적을 중심으로 구성하는 의학관련총괄최고단체인 의학한림원에서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곽상희 기자 opensky@fromdoctor.com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