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경변 환자의 최고 71%, 28주 치료 후 바이러스 치유 단계 도달

[청년의사 신문 곽성순] 베링거인겔하임은 유전형-1b C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들에서 인터페론 없이 베링거인겔하임의 직접 작용 항바이러스제로 치료한 임상연구 데이터 분석 결과를 유럽 간학회(EASL)에서 발표했다고 25일 밝혔다.

분석 결과 C형 간염을 가진 간경변 환자의 최고 71%가 28주 치료 후 바이러스 치유 단계에 도달했다.

또한 유럽 간학회에서는 유럽과 아시아태평양 지역 만성 C형 간염 환자에서 가장 흔한 유전형-1a CC와 유전형-1b HCV를 인터페론 병용없이 1일 1회 단백질분해효소 억제제인 BI 201335와 중합효소 억제제인 BI 207127(베링거인겔하임 C형 간염 후보물질)을 투여한 결과, 82%의 환자에서 28주간의 치료 만에 바이러스 치유 단계에 도달한 임상 결과도 발표됐다.

이번에 발표된 임상 결과는 C형 간염 치료에 있어 인터페론이 기본 치료제로 투여되고 있으나 유전형 1형 이나 간경변증 환자에서 치료에 어려움이 많았던 점을 감안할 때, 인터페론 병용 투여 없이 치료를 진행했음에도 바이러스 치유 단계에 도달함을 입증한 최초 혹은 대규모 임상 결과라는 점에서 의학적으로 의미하는 바가 크다.

베링거인겔하임 클라우스 두기(Klaus Dugi) 교수는 “이번 유럽 간학회에서 발표된 연구 결과를 통해 만성 C형 간염 환자를 인터페론 없이 치료할 수 있는 미래를 기대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치료가 어려운 간경변 환자에서 인터페론 없이 HCV 치료를 진행해 좋은 결과를 보여준 임상은 처음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